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조공학기기

HOME  >  시각장애인의 이해  >  보조공학기기

보조공학기기 정의

보조공학기기란 장애인, 노인 등이 일상생활 및 직업생활, 교육활동 등을 잘 영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연구되고 개발된 모든 기기를 말하며, 이는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를 포함한 전자공학기술이 채용된 기기와 물리적 기능을 향상시키는 기구장치 등이 포함된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보조공학기기로는 점자정보단말기, 확대용 CCTV, 점자프린터, 음성합성 소프트웨어, 확대용 소프트웨어, 점자변환 소프트웨어 등이 있다.

점자정보단말기

점자정보단말기

시각장애인들이 점자와 음성을 통해 문서의 출력과 인터넷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든 휴대용 정보통신기기이다.
대표적인 점자정보단말기로는 브레일 한소네(한국), Braille Note(뉴질랜드) 등이 있다.

독서확대기

독서확대기

독서확대기는 저시력시각장애인 또는 노인이 문자를 읽을 수 있도록 확대시켜 주는 장치를 말한다.
배율 및 대비 조절과 색상 변경 등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탁상용과 휴대용이 있다.

음성독서기

음성독서기

음성독서기는 음성으로 녹음이 된 책 파일이나, 텍스트로만 이루어진 문서 파일도 모두 읽어주는 휴대용기기를 말한다.
최근에는 인쇄물을 읽어주는 음성독서기도 제작이 되었다.

화면낭독 소프트웨어

화면낭독 소프트웨어

컴퓨터 모니터에 표시되는 정보를 음성 출력과 점자 디스플레이로 출력해 주는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대표적으로 센스리더 프로그램이 있다.

화면해설수신기

화면해설수신기

시각장애인을 위한 화면해설방송을 수신하는 기기를 말한다. 시각장애인이 이해할 수 없는 장면, 자막, 배경 및 상황 등의
해설방송을 송출하여 시각장애인의 TV시청을 돕는다. 최근 출시된 화면해설수신기는 휴대용 단말기로 제작되고 DMB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방송을 편리하게 시청할 수 있다.